본문 바로가기
서평

2018년 독서 결산

by Augustine™ 2018. 12. 26.
반응형


2018년 독서 결산


총 54권을 읽었다. 대충 60여권은 읽은 듯 하나, 몇 권은 아예 기억에 없기에, 표에 기록하지는 않았다.

당초 목표였던 100권은 읽지 못했으나, 갑자기 독서량을 늘린 것 치고는 괜찮은 듯 하다.


내년에는 100권을 꼭 채우기로 하고, 올 한 해 독서에 대한 아쉬웠던 점을 정리하자면,

1) 특정 분야(재테크, 자기계발) 의 책을 다독했다.

2) 다독 강박관념에 사로잡혀, 질보다는 양에 집중했다. 하여, 질적인 성장이 지체된 것 같아 아쉽다.

3) 전자책을 너무 많이 봐서, 시력이 조금 감퇴한 듯 한 느낌이다.(어쩌면 노안일지도 ... )


좋았던 점은

1) 사고 방식이 조금 유연해졌다.

2) 대화의 주제가 다양해졌다.

3) 스마트폰을 보는 시간이 줄었다.


순번 분류 제목 저자 서평

책종류

비고

1

역사 역사 읽어주는 남자 설민석 작성하지 않음

전자책

설민석의 음성 지원이 되는 듯한 책이다.
역사를 매우 쉽고 재미있게 설명한 책이기에, 이 책 적극적으로 추천한다. 

2

회계 한눈에 재무제표 보는 법 토마스 R.아이텔슨 작성하지 않음

전자책

초보자가 보기에 쉽지 않음. 내용 또한 지루해, 집중이 안됨.

3

인문 표현의 기술 유시민 작성하지 않음

전자책

유시민 책은 읽기 편하고, 내용이 매우 공감이 간다. 괜히 스테디 셀러 작가가 아니다.

4

자기계발 7번 읽기 공부법 야마구치 마유 작성하지 않음

전자책

베스트 셀러라 읽어봤는데, 내용이 매우 뻔하다. 책 장사를 위한 마케팅으로 태어난 책이다. 매우 비추.

5

재테크 인문학 주식시장을 이기다 장박원 작성하지 않음

전자책

인문학과 주식의 결합. 잘 지어진 제목이었다. 내용도 그리 나쁘진 않았지만, 내용이 기억이 나질 않는다. 그만큼 이상적인 책은 아니었나 보다. 

6

인문 시민의 교양 채사장 작성하지 않음

전자책

베스트셀러 작가 채사장. 어려운 여러 분야의 지식을 정말 정말 쉽게 풀어서 설명하고 있다. 매우매우 추천. 서평을 안남긴 사실이 아쉽다. 이런 류의 책은 두고두고 봤으면 하는 책이다.

7

인문 인문학 스캔들 박은몽 작성하지 않음

전자책

유명한 작가, 철학자, 예술가의 그들만의 스캔들을 이야기 한 책이다.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커피의 여유를 즐기면서 읽어 봄직한 책이다. 다만, 완독을 못했다는 것이 조금 아쉽다. 다른 책을 더 보고 싶어서 이 책을 덮었던 기억이 난다.

8

경제 부자의 경제학 빈민의 경제학 유시민 작성하지 않음

전자책

나의 favorite 유시민 작가. 하지만, 이 책은 비교적 딱딱하다. 경제학이라는 자체가 나에게 아직 이른 분야의 학문이라 그런지.. 쉽지가 않았다. 다시 완독 도전해야 할 책.

9

경제 오리지널스 애덤 그랜트 작성하지 않음

전자책

워낙 유명한 베스트셀러라 읽어봤는데, 그다지 집중은 되지는 않았다. 어쩌면 나에게 필요한 내용이 아니어서 그런지 모르겠다. 어쨌거나 읽어볼 만한 책임은 분명하다. 다시 완독 도전 예정.

10

재테크 똑똑한 배당주 투자 피트 황 작성하지 않음

전자책

활동하고 있는 재테크 커뮤니티에서 강력 추천한 책. 내용도 꽤나 괜찮다. 무엇보다 이 책 저자가 부러워서 읽었던 책이다.

11

재테크 나는 적금보다 5배 이상 버는 주식투자를 시작했다 손봉석 작성하지 않음

전자책

제목이 촌스러워 읽지 않으려 했던 책이다. 그러나 반전.. 가치투자를 지향하는 이라면, 꼭 읽어봐야 할 책이다. 피트 황 처럼, 매우 부러운 작가다.

12

재테크 돈, 일하게 하라 박영옥 작성하지 않음

전자책

가치투자자의 필독서. 주식으로 읽지 않으려면 이들처럼 투자해야 한다. 가치투자를 지향하는 사람들의 입문서. 투자에 대한 기본적인 마음가짐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책.

13

자기계발 영어책 한 권 외워봤니 김민식 작성하지 않음

전자책

외국어를 유창하게 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항상 이런 목마름은 있는데, 정작 외국어 공부를 위해 노력을 안하고 있으니 참 아이러니하다. 유명 PD 김민식의 영어에 대한 솔직 담백한 영어학습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작가도 알고 있다. 실제로 자기가 얘기한대로 노력할 사람이 10% 미만인 것을… 

14

역사 조선왕조 스캔들 신명호 작성하지 않음

전자책

좋아하는 분야. 그것도 조선왕조의 역사를 담은 책이기에, 이 책을 읽어봤으나 비교적 내용이 쉽지가 않아서 중간에 포기했다. 내용 또한 지루했던 기억이..

15

자기계발 왓처(Watcher) 윤석준 작성하지 않음

전자책

마음 처세술의 책. 그러나 와 닿지 않았던 책. 공감이 가질 않아, 중간에 덮었다.

16

자기계발 GRIT 앤젤라 더크워스 http://augustines.tistory.com/138

종이책

재능보다 더 중요한 것은 바로 그릿. 우연히 TED 동영상을 보고 알게 된 작가. 나름 괜찮은 내용. 끈기가 부족한 사람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17

자기계발 내 아이에게 무엇을 물려줄 것인가 데이브 램지 작성하지 않음

전자책

육아에 대한 관심으로 읽게 된 책. 그러나 너무 당연한 이야기였고, 다분히 종교적으로 치우친 부분이 있어 살짝 불편했음.
별로 추천하지는 않음.

18

소설 나무 베르나르 베르베르 작성하지 않음

종이책

이 책을 오래 전에 읽어봤는데, 무슨 이유였는지 또 읽게 됨. 아 이 내용이었지 하고 알고 있는 내용이었는데도 끝까지 읽었던 책이다. 베르나르 책은 독자들을 책 속으로 이끄는 뭔가 특이한 힘이 있는 것 같다.

19

재테크 인구와 투자의 미래 홍춘욱 작성하지 않음

전자책

키움 투자증권 팀장으로 근무 중인 홍춘욱 작가. 나름 주식 시장에서 현인으로써, 꽤나 알려진 분.
좋은 내용이 많았으나, 서평을 남기지 않아 기억에 나는 부분이 없다는 것이 아쉽다. 통계를 적절히 섞어서 설명해서, 소주제마다 아주 명쾌했던 부분이 인상적이었다.

20

에세이 백만장자와 함께한 배낭여행 박성득 http://augustines.tistory.com/13

전자책

성공한 개미투자자와 편집자와의 유럽 배낭여행. 배낭여행을 통해 성공한 개미투자자 박성득의 지혜를 배울 수 있는 내용.
어쩌면 삶의 지혜를 배울 수도 있는 책이다. 편하게 한번쯤 읽어봐도 괜찮을 책이다.

21

재테크 역발상 주식 투자 켄 피셔 http://augustines.tistory.com/23

전자책

참 어려운 내용이었다. 주식 서적 중에서 스테디셀러로 알려진 책이나, 나같이 내공이 부족한 독자에게는 쉽게 읽히는 책은 아니다. 역발상이라고 이들과 반대로 행동하는 것이 아닌, 이들과 달리 생각하는 것이 이 책이 주장하는 역발상이다. 라는 내용 하나만 머릿속에 남는다.

22

재테크 주식 농부처럼 투자하라 박영옥 http://augustines.tistory.com/18

전자책

좋은 책이다. 가치투자자를 지향하는 개인투자자라면 꼭 읽어야 할 필독서이다. 아쉬운 점은 기업 분석에 대한 방법은 없다. 하지만 충분히 읽어볼 만한 가치가 있는 책이다.

23

자기계발 1시간에 1권 퀀텀 독서법 김병완 http://augustines.tistory.com/16

전자책

다독가로서 꽤나 유명한 작가. 몇 권 시도해봤으나, 나에게 맞는 방법은 아니다. 다만 정말 많은 책을 읽고, 머리에 쌓인게 많다면 퀀텀독서도 가능할 것 같다는 생각은 든다.

24

전략 구글 애드센스로 돈 벌기 풍요로움 작성하지 않음

전자책

애드센스 메커니즘이 궁금해서 읽어본 책. 애드센스 정책이 매년 바뀌기에, 지금과는 많이 다를 듯하다. 별로 도움은 안되었다.

25

재테크 엄마, 주식 사주세요 존 리 http://augustines.tistory.com/27

전자책

가치투자자로 꽤나 귀감이 되는 인물. 제목이 촌스러워 쳐다도 안봤다. 하지만, 내용이 정말 좋았다. 자식 교육을 위해 우리는 수억을 쓰지만, 성실한 월급쟁이를 만들기 위해 이렇게 큰 기회비용을 치루어야 하는지 한번쯤 부모로서 생각해 볼만하다.

26

철학 철학, 역사를 만나다 안광복 http://augustines.tistory.com/46

전자책

철학을 정말 쉽게 설명한 책이다. 스테디셀러는 그냥 되는게 아니다. "나는 철학을 학문으로 배웠다. 그러나 철학은 삶의 방법이었다." 그냥 무조건 강추.

27

재테크 주식투자 30일만에 따라잡기 김원기 작성하지 않음

전자책

주식 입문자에게 적절한 책. 그러나 30일만에 주식투자를 배울 수 있다는 것은 넌센스~

28

자기계발 신경끄기의 기술 마크 맨슨 http://augustines.tistory.com/53

전자책

꽤나 유명한 베스트셀러라서 읽어봤지만, 매우 실망스러웠던 책이다. 그냥 마케팅으로 만든 베스트셀러.
이 책보다는 "The One Thing"을 추천한다.

29

재테크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 사경인 작성하지 않음

전자책

유명한 회계사 사경인의 역작. 재무제표로 기업분석을 하기 위해 꼭 필요한 책이다. 

30

재테크 재무제표로 좋은 주식 고르는 법 이강연 작성하지 않음

전자책

사경인 작가의 책과 인터넷으로 유명한 포카라(이강연)의 책은 재무제표 분석을 위해 필독서이다. 다만, 이 책은 조금 어렵긴 하다. 하지만 정말 좋은 책이다.

31

자기계발 독서 8년 황희철 작성하지 않음

전자책

그냥 당연한 소리를 늘어 놓았다. 한편으로는 작가의 본인 자랑 글. 추천하지 않음.

32

재테크 그때 알았으면 좋았을 주식투자법 백우진 http://augustines.tistory.com/99

전자책

가치투자를 위한 책. 비교적 괜찮은 책이었으나 그렇게 기억에 남는 책은 아니다. 다시 읽어보면 괜찮을지도..

33

자기계발 프레젠테이션의 신 전철웅 http://augustines.tistory.com/107

전자책

프레젠테이션을 잘 하고 싶어서 읽은 책. 결론은 노력 밖에 답이 없다. 많이 해보는 수 밖에..

34

창업 창업, 오늘 안하면 내일도 못한다 신동민 http://augustines.tistory.com/110

전자책

창업에 대한 가이드는 아니다. 작가의 개인 경험담. 별로 추천하지는 않는다. 다만, 작가의 삶에 대한 열정적인 자세는 인정할 만하다.

35

자기계발 하버드 집중력 혁명 에드워드 할로웰 http://augustines.tistory.com/117

전자책

하버드라는 단어만 붙어도 책이 잘 팔리나 보다. 그냥 자기계발을 위해 읽어볼만한 책… 추천은 아니다. 집중을 하기 위한 방법, 피해야 할 것들을 설명한 책이다.

36

자기계발 공부하는 힘 황농문 http://augustines.tistory.com/118

종이책

몰입으로 유명한 황농문 작가. 집중하는 방법. 몰입의 연장선 격인 책이다. Work Hard보다 Think Hard하라. 근데 몰입 쉽게 안된다. 몰입도 연습이 필요하다.

37

재테크 인공지능 투자가 퀀트 권용진 http://augustines.tistory.com/120

종이책

개인적인 관심분야이기도 한 책. 이제는 모든 것을 사람이 아닌 기계가 대체하는 시대다. 주식투자도 복잡한 연산이 가능한 기계가 해야지. 

38

사회과학 화폐의 몰락 제임스 리카즈 http://augustines.tistory.com/31

종이책

어려운 내용이었지만, 꽤나 읽어볼만한 책. 화폐전쟁과 함께 통화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돕는 책.

39

소설 베르나르 베르베르 작성하지 않음

종이책

믿고 보는 베르나르 형님의 책. 베르나르 책은 퀀텀 리딩이 가능한듯. 책에 빠져들 수 밖에…

40

소설 글자전쟁 김진명 작성하지 않음

종이책

학창시절 떄,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를 보고, 김진명 작가를 알게 되었다. 픽션을 논픽션 처럼 그려놓아 마치 역사의 한 부분을 그대로 옮겨 놓은 듯 하지만….지금 생각해보면, 단순 재미를 위한 소설일 뿐이다. 또한, 박정희를 미화시켜놓은 부분에 불편함을 감출 수 없었다. 다만, 작가의 풍부한 상상력은 알아줘야 할 듯. 책은 재미있다.

41

자기계발 퇴사학교 장수한, 신지원 http://augustines.tistory.com/127

종이책

창업에 대한 갈증도 심하거니와, 현재 다니고 있는 회사가 못마땅해서, 퇴사에 대해 심각하게 고려한 적이 있다. 다만 퇴사는 환상이 아닌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 퇴사도 현실을 직시하고, 준비를 해야 한다. 이 책은 건전한 퇴사를 돕는 책이다. 추천할 만한 책이다.

42

자기계발 직장인을 위한 글쓰기의 모든 것 사이토 다카시 http://augustines.tistory.com/114

종이책

괜찮은 책이다. 결국에는 많이 쓰고 노력할 수 밖에 없다.

43

자기계발 대통령의 글쓰기 강원국 작성하지 않음

종이책

정말 강력 추천하는 책이다. 존경했던 분의 흔적을 볼 수 있어서 좋았고, 이 책만큼 글쓰기에 대한 훌륭한 가이드는 없는 것 같다.

44

인문 신문 읽기의 혁명 손석춘 http://augustines.tistory.com/123

종이책

강력 추천하는 책이다. 기사를 아무렇지 않게 받아드리는 사람에게 강력 추천한다.

45

소설 마션 앤디 위어 http://augustines.tistory.com/112

종이책

영화도 재밌게 봤지만, 책은 더 재밌다. 영화보다 책이 훨씬 디테일하다.

46

자기계발 일취월장 고영성, 신영준 http://augustines.tistory.com/141

종이책

일을 잘하기 위한 8가지 원리. 정말 강력 추천하는 책이다. 

47

인문 어떻게 살 것인가 유시민 http://augustines.tistory.com/130

종이책

삶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할 떄, 도움이 되는 책. 추천하는 책이다.

48

재테크 리츠로 은퇴월급 만들기 고병기 http://augustines.tistory.com/106

종이책

리츠가 생소해서 접해본 책이다. 리츠를 이용한 재테크에 대한 가이드. 하지만 이 한권으로는 부족하다. 리츠가 궁금하면 읽어볼 만한 책이다.

49

소설 보복대행전문주식회사 이외수 http://augustines.tistory.com/97

종이책

믿고 보는 외수 형님 소설. 그냥 재밌게 읽어볼만 하다.

50

회계 재무제표 처음공부 대럴 멀리스, 주디스 올로프 http://augustines.tistory.com/38

종이책

레모네이드 가판 사업으로 배우는 재무제표의 기초. 이 책만큼 쉽게 재무제표를 설명한 책은 없다. 다만 워낙 기초서이기에, 이 책 한권만으로 재무제표를 알기는 힘들다. 

51

자기계발 이기는 대화 이서정 http://augustines.tistory.com/35

종이책

베스트셀러였던 책. 그냥 당연한 이야기를 책으로 옮겼다. 별로 도움은 안된 책.

52

자기계발 혼창통 이지훈 http://augustines.tistory.com/36

종이책

베스트셀러로 오래전에 꽤 유명했던 책. 이제서야 읽어봤다. 역시나 괜찮은 책이다.

53

자기계발 시작하기 전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 티나 실리그 http://augustines.tistory.com/34

종이책

그렇게 기억에 남아있지 않다. 생각보다 내용이 별로 였던 책.

54

재테크 세상을 바꾸는 제4차 산업혁명의 미래 이상헌 http://augustines.tistory.com/32

종이책

4차 산업혁명에 대해 어떤 기업과 어떤 기술이 있는지 소개한 책.


독서 통계 지표

총 독서한 권 수 : 54권

1권 평균 독서 시간 : 6.7일


독서 분야 

도서 종류


반응형

'서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평]교양으로 읽는 조선사  (0) 2019.01.10
[서평]4teen  (1) 2019.01.05
[서평]일취월장  (2) 2018.12.18
[서평]GRIT 그릿  (1) 2018.12.06
[서평]어떻게 살 것인가  (0) 2018.11.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