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평

[서평]GRIT 그릿

by Augustine™ 2018. 12. 6.
반응형

GRIT

안젤라 리 덕 워스(Angela Lee Duckworth)



IQ, 재능, 환경을 뛰어넘는 열정적 끈기의 힘

그것은 바로 그릿(Grit).


내가 성공한 사람들보다 부족한 것은 무엇일까? 머리가 그들보다는 떨어지겠지. 그리고, 그들이 가지고 있는 예술적, 신체적인 재능일 수도 있다.

하지만 그들보다 끈기와 인내가 부족하다. 

생각해보면, 난 참 끈기가 부족한 것 같다. 이것 저것 관심분야는 많아, 아주 조금씩 맛배기로 해 본 일이 많다. 그래서인지 다재다능하다는 소리도 듣곤 했지만.. 그냥 잡기를 조금 다루는 수준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


TED 강의를 보고 이 책의 저자인 안젤라 아줌마를 알게 되었다. Grit이라는 것을 처음 들었고, 안젤라 아줌마의 열정적인(실제 TED 강의 장면을 보면 정말 열정적으로 말한다) 모습에 빠져들어, 그녀의 책까지 읽게 되었다.

책은 TED 강의 보다는 재미없지만 자기개발을 위해서는 충분히 읽어볼 만한 책이다. 나같이 인내가 부족한 사람에게 일독을 권한다.


안젤라의 주장은 성적이 좋은 학생과 나쁜 학생의 차이점은 단지 지능지수가 아니라고 한다. 우수한 학생 중 일부는 IQ가 그리 높지 않았고, IQ가 높은 학생 모두가 성적이 좋은 것도 아니라고 한다.

성공을 위해선 재능보다 훨씬 더 중요한 다른 무언가가 있다면, 그것은 무엇일까? 작가는 이런 의문을 품고, 교직을 관두고 심리학을 공부했다.

작가는 미국 육군사관학교에서 어떤 생도가 끝까지 살아남는지를 조사했고, 어떤 영업 사원이 판매 성과가 좋은지도 조사했다. 이와 같은 여러 유사한 사례들을 조사하면서 작가가 내리는 성공의 열쇠는 바로 Grit 이라고 주장한다.

그렇다면 Grit 는 어떻게 키울 수 있을까?

첫째, Grit 훈련은 자신이 진짜 좋아 하는 일에서 시작된다. 모든 일이 즐거울 순 없지만, 그래도 본인한테 조금이라도 맞는 일이 있다. 이러한 일에 애정을 가지고 꾸준함을 더 하면 Grit을 기를 수 있다.

둘째로, 하루에 몇 시간씩을 아주 긴 시간 동안 반복적으로 연습해서 Grit을 기를 수 있다.

셋째로, 뚜렷한 목적의식을 가져야 한다. 이 대목이 가장 중요한 것 같다. 큰 목적을 위해 작은 목표들을 세우고, 작은 목표들을 하나씩 달성하면 궁극적으로는 큰 목적으로 나아갈 수 있다. 큰 목적은 두개가 될 수 없다. 아주 중요한, 정말 본인이 이루고자 하는 목적을 설정해야 한다.

넷째, 희망을 가지자. 희망으로 어떤 역경도 극복할 수 있다. 그리고 낙천적인 사고방식을 가지자.


아래는 GRIT TED 강의

https://www.ted.com/talks/angela_lee_duckworth_grit_the_power_of_passion_and_perseverance



반응형

'서평'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8년 독서 결산  (2) 2018.12.26
[서평]일취월장  (2) 2018.12.18
[서평]어떻게 살 것인가  (0) 2018.11.11
[서평]퇴사학교  (0) 2018.10.27
[서평]신문 읽기의 혁명  (1) 2018.10.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