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치투자

웹쿼리를 이용한 보유주식 정리 - 1편

by Augustine™ 2018. 8. 3.
반응형

엑셀에 웹쿼리라는 기능이 있다.

간단 개요만 얘기하자면, 웹에 있는 데이터를 엑셀로 가져오는 기능이다.(사용하는 방법은 매우 쉽다.)

이런 웹 쿼리 기능과 간단한 엑셀 수식 등을 이용해서 보유하고 있는 주식을 동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아래 그림처럼.. 수익률, 평가액, 보유일 등을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할 수 있다. 놀랍지 않은가? 알고 있는 사람은 그냥 씩~ 웃고 지나가길 바란다.

이렇게 사용하면, 직장 내에서 MTS라든지 HTS 등을 사용해서 몰래 몰래 볼 필요 없다. 당당히 엑셀 켜놓고 일 하는 것처럼 확인하면 된다.

물론 나는 그러진 않는다. 


* 아래 순서대로 작업해보자. 그냥 따라만 하시길.. 혹시나 잘 안되면, 댓글 남겨 주세요.


내용이 너무 길어서 두 편으로 나누겠다. 

1편은 포털을 이용해서 웹 데이터를 엑셀로 가져오는 부분을 설명한다.

2편은 가지고 온 웹 데이터를 간단한 수식을 이용해 데이터를 가공하는 부분을 설명한다. 


 1) 보유중인 주식이 여러 개 일거라는 가정하에, 나 같은 경우엔 DAUM 포털의 My종목에 내가 보유한 종목을 아래 그림 처럼 지정해놓았다. 

물론 아래 그림에 있는 종목은 예를 들기 위한 종목일 뿐, 내가 투자한 종목은 아니다.


 2) 엑셀을 키고, 데이터의 웹을 선택한다. 참고로 나는 Office 2007버전이다.


 3) 1에서 저장한 Daum의 My증권 url 주소를 copy 해서 새 웹 쿼리 창의 주소란에 붙여 넣은 후, 이동 버튼을 누른다. 로그인하라고 아래 그림처럼 나온다.

당황하지 말고 로그인 하면 된다. 


 4) 로그인 후, 아래 그림처럼 화살표 아이콘이 나온다. 아이콘을 선택해서 가지고 올 부분을 지정한다. 참고로 다음 증권의 경우엔 전체 지정밖에 되지 않는다. 그런데 상관없다. 그냥 전체 지정 후, 데이터를 가져오자.


5) 가지고 오면, 아래 그림과 같이 엑셀에 데이터가 import 된 것을 볼 수 있다.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다 보면, 우리가 단계 1)에서 저장한 사랑스런 나의 종목이 보일 것이다.


6) 웹에서 데이터를 가지고 오는 작업은 끝났다. 정말 간단하지 않는가? 이제 웹에서 가져온 데이터를 엑셀로 보기 좋게 정리해 나가야 한다.

먼저 새로운 시트로 옮긴 후, 아래와 같이 대충 형태만 만들어 놓자. 정말 대충 만들어라. 쓸데 없이 시간 보내지 말고.. 꼭 공부 못하는 학생이 쓸데 없는데 시간을 보낸다. 나처럼 ㅡ.ㅡ;;


 7) 웹에서 가지고 온 데이터에서 우리가 정리할 엑셀 표에 필요한 데이터를 가지고 오자. 

엑셀에서 다른 시트에서 데이터를 가지고 오려면, 시트명!셀번호 로 하면 된다. 참고로 나의 경우엔 고려아연이라는 종목명이 Sheet1 에 B56에 있다.

위 공식대로 사용하면, Sheet1!B56 이라고 쓰면 된다. 아래 그림 처럼 해보자.

엔터를 치면 아래 처럼 데이터를 가지고 올 것이다.

4개의 종목이니... 위 방식으로 일일이 타자를 칠까?? 당연히 그럴 필요 없다. 마우스로 드래그 하면 아래 처럼 자동으로 데이터가 입력된다.


 8) 나머지 필요한 데이터도 위와 같은 방식으로 채워보자. 참고로 daum my증권에서 가지고 올 만한 데이터는 종목명, 현재가 정도가 될 듯 하다. 다른 데이터는 필요 없을듯 하다. 

참고로 세종데이터(https://sejongdata.co.kr/)에는 웹쿼리를 위한 자료가 정말 잘 정리되어 있다. 시간나면 이 쪽의 데이터를 이용해서 위에서 설명한 방법을 응용해서 가져와보자. 정말 다양한 데이터 추론이 가능할 것 같다. 





반응형

'가치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메리카노 한 잔의 경제학  (2) 2018.08.11
웹쿼리를 이용한 보유주식 정리 - 2편  (0) 2018.08.03
재무제표 공부중  (0) 2018.07.07
경제 지표와 주가 관계  (0) 2018.07.07
4차산업혁명 산업별 기업  (0) 2018.05.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