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치투자

경제 지표와 주가 관계

by Augustine™ 2018. 7. 7.
반응형

경제 지표와 주가의 관계


  • 금리와 주가는 반비례 관계다.

 금리와 주가는 반대로 움직인다. 금리가 올라가면 주가는 떨어지고, 금리가 떨어지거나 낮은 상태에 있으면 주가는 올라간다.

기업의 입장에서 보면, 금리가 떨어지면 금융비용이 줄어들어 재무구조가 개선되고 수익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기업가치가 올라가기 때문에 주가도 올라간다. 

일반투자자의 입장에서 보면, 예금금리가 낮으면 은행이자로 만족할 수 없는 자금들이 다소간의 위험을 부담하더라도 높은 수익률을 찾아 증권시장으로 옮겨가게 된다. 그 결과 시중 부동자금이 증시로 대거 이동해 기업의 가치와 상관없이 돈의 힘으로 주가가 상승하는 금융장세가 나타나기도 한다. 조금 다른 경우지만, 경기가 침체기에서 회복기로 접어들면서 기업들이 투자자금을 필요로 해 금리가 완만하게 상승하는 경우에도 주가는 상승할 수 있다. 


  • 통화량과 주가는 비례 관계다.

 통화량이 증가하면 주가가 올라가고, 통화량이 감소하면 주가가 내려간다. 통화량이 증가하면 금리가 내려가기 때문에 낮은 금리를 활용해 기업이 투자를 늘릴 경우, 기업의 성장성이 높아져서 주가의 상승 요인이 될 수 있다. 또한 늘어난 통화량이 증시로 유입되어도 주가가 올라갈 것이다. 적당한 통화증가율은 경제성장률과 물가를 감안하여 결정한다.


  • 환율과 주가는 비례 관계이기도 하고 반비례 관계이기도 하다.

 일반적으로 원화 환율이 올라간다는 것은 원화 가치가 떨어진다는 의미이고, 원화 환율이 내려간다는 것은 원화 가치가 올라간다는 의미이다. 다시 말해 원/달러 환율이 1,100원에서 1,000원으로 떨어졌다는 의미는, 지금까지 1,100원을 들여 1달러를 사왔는데, 이제 1,000원으로 살 수 있게 되었다는 뜻이므로 우리나라 돈의 가치가 그만큼 상승한 것이다.

환율이 떨어지면 수출금액이 감소한다. 같은 1억 달러를 수출해도 환율이 1,100원일 때는 1,100억원의 자금이 들어오지만 환율이 1,000원으로 떨어지면 1,000억원으로 감소하는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수출 주도 산업인 우리나라 기업의 입장에서는 불리해지고 주가 하락의 원인이 된다. 그러나 석유와 식품의 원료와 같이 원자재를 외국으로부터 수입하는 기업의 입장은 거꾸로 유리해질 것이다. 한편으로 원화가치가 올라가면(환율이 떨어지면) 한국에 투자하기 위해 들어온 해외자금은 유리해진다. 따라서 한국증시에 투자하기 위해 외국인 투자자금이 유입되므로 주가는 올라갈 것이다. 증권시장에 유입되는 외국인 자금은 환율에 매우 민감하다. 주식투자에서 20%수익이 나더라도 환율에서 10% 손해를 본다면 투자수익이 반으로 줄어들 것이기 때문이다.

요약하자면 환율의 하락은 기업수익면에서는 마이너스 효과이므로 주가 하락의 요인이 되지만, 증권시장으로의 자금유입이라는 면에서 보면 주가 상승 요인이 되는 양면성이 있다. 환율이 떨어진다는 것은 경제가 그만큼 좋다는 의미도 되기  때문에  주가 측면에서 가장 좋은  것은 환율이 안정적으로 하락하는 것이다.


  • 경상수지가 흑자면 주가는 상승한다.

경상수지가 흑자면 주가가 상승하고, 경상수지가 적자면 주가가 하락한다. 경상수지가 흑자라는 의미는 수출이 수입보다 많았단 의미이므로, 기업의 실적이 좋아져서 주가 상승 요인이 된다. 반대로 경상수지가 적자면 기업의 실적이 나빠져서 주가 하락요인이 된다.



  • 국제유가와 원자재 가격이 올라가면 주가는 떨어진다.

국제유가가 상승하면 국제수지와 물가에 마이너스로 작용하여 주가는 떨어진다. 마찬가지로 원자재 수입가격이 올라가도 기업의 생산원가가 상승하기 때문에 기업의 수익성을 떨어뜨려 주가 하락의 요인이 된다. 반대로 국제유가와 원자재 수입가격이 떨어지면 주가는 올라간다.


  • 기업실적이 호전되면 주가는 올라간다.

이건 너무나도 당연한 사실이다. 기업실적이 호전되면 주가는 올라갈 수 밖에 없고, 기업실적이 악화되면 주가는 떨어질 수 밖에 없다. 예외적인 경우는 있긴 하지만, 대부분 그렇다. 금리가 낮고 경기가 좋아져서 경제성장률이 높아지고 환율과 국제유가가 안정되어 있으면 기업실적이 좋아진다. 기업실적이 좋아지면 기업가치가 높아지고 따라서 주가가 상승한다.

반응형

'가치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웹쿼리를 이용한 보유주식 정리 - 1편  (6) 2018.08.03
재무제표 공부중  (0) 2018.07.07
4차산업혁명 산업별 기업  (0) 2018.05.28
탄소배출권이란  (0) 2018.05.25
ROA란  (0) 2018.05.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