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8/034

웹쿼리를 이용한 보유주식 정리 - 2편 1편에 이어, 2편에서는 가지고 온 웹 데이터를 간단한 수식을 이용해 데이터를 가공하는 부분을 설명한다. 일단 TO-BE 모델은 아래와 같다. 웹쿼리로 가져온 종목명과 현재가 정보와 내가 매입한 평균단가, 수량, 배당금, 최초매입일 정보를 이용해서, 수익률, 매입액, 평가액, 비중, 세전배당금, 세후배당금, 배당률, 보유일 등을 수식으로 만들어보기로 하자. 1) 먼저 매입평균단가, 수량, 배당금, 최초매입일 정보를 아래 그림과 같이 입력한다. 배당금에 대한 정보도 웹쿼리로 가지고 올 수 있다. 근데 여기서는 내가 직접 입력한 값으로 대체한다. 2) 먼저 수익률을 계산해보자. 수익률 공식은 ((현재가/매입평단가)-1) * 100 이다. 첫 셀에서 이 공식을 지정하고 마우스 드래그 하면 아래 셀의 내용도 채.. 2018. 8. 3.
웹쿼리를 이용한 보유주식 정리 - 1편 엑셀에 웹쿼리라는 기능이 있다.간단 개요만 얘기하자면, 웹에 있는 데이터를 엑셀로 가져오는 기능이다.(사용하는 방법은 매우 쉽다.)이런 웹 쿼리 기능과 간단한 엑셀 수식 등을 이용해서 보유하고 있는 주식을 동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아래 그림처럼.. 수익률, 평가액, 보유일 등을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할 수 있다. 놀랍지 않은가? 알고 있는 사람은 그냥 씩~ 웃고 지나가길 바란다.이렇게 사용하면, 직장 내에서 MTS라든지 HTS 등을 사용해서 몰래 몰래 볼 필요 없다. 당당히 엑셀 켜놓고 일 하는 것처럼 확인하면 된다.물론 나는 그러진 않는다. * 아래 순서대로 작업해보자. 그냥 따라만 하시길.. 혹시나 잘 안되면, 댓글 남겨 주세요. 내용이 너무 길어서 두 편으로 나누겠다. 1편은 포털을 이용해서 웹 데이.. 2018. 8. 3.
가산 석양 야근 때문에 저녁 식사 후, 회사 화장실에서 양치하면서 밖을 보다가.. 바깥 석양이 너무 멋져서 사진으로 담아봤다. 살인적인 더위 때문이었을까? 구름 속에서 비치는 햇빛이 더욱 더 강렬해 보인다. 마치 구름 속에서 꿈틀되는 어떤 강렬한 생명력 같다. 왼쪽에 보이는 하천은 안양천이다. 산책로로 꽤 괜찮은 편이다.안양천의 왼쪽에는 광명시 철산동이다. 아파트가 참 오밀조밀 모여있다. 대한민국에 닭장 같은 아파트가 저리 많은데... 집 값은 왜이리도 비쌀까? 저렇게 많은 아파트를 보면 비쌀 이유가 전혀 없을 것 같은데...그리고, 의도적이었던 건 아닌데, 김포, 인천 공항으로 가는 비행기도 보인다. 가산에 있는 이 회사에서 5년 넘게 시간을 보내고 있지만, 사실 가산디지털이란 동네를 좋아하지 않았다.정확히 싫은.. 2018. 8. 3.
[주말 나들이]사나사 계곡 지난 일요일에는 양평 사나사 계곡을 다녀왔다.특별히 알고 있는 계곡은 아니었고, 누구에게 추천 받은 장소도 아니었다. 그냥 구글링으로 '경기 계곡' 이란 키워드로 검색했는데, 이름도 특이했고, 평점도 괜찮은 편이었다. 주소는 경기도 양평군 옥천면 용천리 304 이고, 그냥 네비게이션에 사나사계곡이라고 입력하면 위치를 알려준다. 또한, 서울에서 크게 멀지 않은 거리이기도 했다. 토요일은 왠지 사람들이 많을 것 같아, 일요일에 가기로 했다. 막히지 않는걸로 가정할 때, 서초구에서 출발하면, 약 1시간 10분 정도 걸릴 듯 하다. 가기 전에는 아래 사진 모음 처럼 맑고 깨끗한 물에.. 사람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한적한.. 뭐 그런 이미지를 떠올리고 즐겁게 운전해서 갔다. 일단 근처에 도착하니, 차가 막 몰려.. 2018. 8. 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