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521

데이터 표준화 개요(데이터 표준화) 데이터 표준화 개요 데이터 표준화가 필요한 이유 데이터 표준화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데이터가 관리되고 있는 실상을 드려다 보면 매우 심각하다. 내가 있는 회사만 해도, 회사 내 시스템 연계 시, 데이터 불일치가 발생한다. 뿐만 아니라, 팀간 사용하는 표준 용어가 틀려, 데이터 의미를 파악하는데 쓸데 없는 시간을 소모하기 일쑤다.또한, 표준화가 결여된 데이터로 인해 정보시스템의 변경과 유지보수의 어려움이 따른다. 그렇다면 이러한 문제점의 원인은 무엇일까? 첫 번째 이유는 데이터 표준 정책 없이 단위 시스템 위주로 표준 정책을 수립한채, 프로젝트가 진행되기 때문이다. 두 번째 이유는 전사 데이터 관리의 마인드가 없기 때문이다. 세번째 이유는 전사 데이터 관리 인력이 기업의 규모를 떠나 .. 2018. 5. 31.
데이터 요건 분석(정보 요구 검증) 정보 요구 검증 1. 정보 요구 사항 상관분석 기법 도출된 정보 요구 사항을 다른 영역(기능, 프로세스, 조직 등)과 비교 분석함으로써 정보 요구 사항의 도출이 완전하게 효과적으로 이루어졌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1) 주체별 분류 요구 사항 분석가 수행 요구 사항을 도출한 분석가가 수행하므로, 객관성의 저하가 발생한다. 요구 사항의 도출 절차 및 관련 업무 팀과의 의사소통이 원활하므로 상관분석에 추가 인력 투입없이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다. 업무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므로 상관분석을 통해 업무를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다. 품질보증 팀 수행 업무에 대한 이해도는 낮으나, 상관분석 작업 수행을 통해 업무 이해도를 높일 수 있으며, 전체적인 인터페이스의 검증에 용이하다. 낮은 업무의 이해도로 인해 일부 사안에 .. 2018. 5. 30.
4차산업혁명 산업별 기업 다가오는(이미 시작되었지만)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업에 관심을 가져보려 한다. 각 산업별로 어떤 기업이 있는지 알아보자. 산업분류 관련 기업 비고 콘텐츠 덱스터, 스튜디오드래곤, SM C&C, 팬엔터데인먼트, YG PLUS, 에스엠, JYP, 게임빌, CJ E&M 지니뮤직, 펄어비스, 디앤씨미디어 등 플랫폼, IP NAVER, 카카오, 엔씨소프트, 게임빌 등 사물인터넷 엔텔스 5G / 통신 인프라 SK텔레콤, KT, LG유펄러스, 대한광통신, 오이솔루션, 케이엠더블류, 이노와이어리스, 엔텔스, 쏠리드, RFHIC 등 가상현실(VR) 덱서터 클라우드 비트컴퓨터 보안 코나아이, 지란지교시큐리티 전기차 2차전지 포스코켐텍, 에코프로, 엘앤에프, 일진머티리얼즈, 코센, KG케미칼, 코스모화학, 신흥에스이씨, L.. 2018. 5. 28.
데이터 요건 분석(정보 요구 사항 분석) 정보 요구 사항 분석 1. 분석 대상 정의 사용자의 정보 요구 사항에 대한 수집한 기초 자료를 바탕으로 현행 업무 및 현행 시스템에 대한 분석 대상을 정의하여, 사용자의 정보 요구 사항을 구체화하고, 상세화 하는 작업의 효율성을 제고한다. 현행 업무에 대한 분석 대상은 현행 업무 흐름도, 업무 설명서, 업무 분장 기술서 등이다. 현행 시스템의 분석 대상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업무 영역/현행 시스템 매트릭스를 작성하여 관련 있는 현행 시스템을 정의하고, 정의된 현행 시스템에 대한 관련 자료를 분석 대상으로 정의한다. 2. 정보 요구 사항 상세화 1) 프로세스 관점의 정보 요구 사항 상세화는 아래와 같은 수행 작업이 필요하다. 단위 업무 기능별 하향식으로 프로세스를 분해 / 상세화 한다. 정보 항목 도출 및 .. 2018. 5. 28.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