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DAP

전사아키텍처 이해(전사아키텍처 구축)

by Augustine™ 2018. 6. 12.
반응형
 

전사아키텍처 이해(전사아키텍처 개요)

전사아키텍처 개요 1. 전사아키텍처 정의 기업이 성장하면서 그에 따른 정보시스템도 늘어난다. 기업의 변화에 따라 시스템의 변경도 필요하다. 하지만 방대해진 시스템은 어디서, 어떻게 변경

augustines.tistory.com

 

전사아키텍처 구축


1. 전사아키텍처 방향 수립

 전사 아키텍처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정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다수의 이해관계자에게 공동의 목표와 목적을 제공할 수 없어 의견 충돌의 원인이 된다. 또한, EA 방향 수립은 경영 환경과 경영 전략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며 발전하기 위하여 전사아키텍처 변화 요인에 대한 분석 작업을 수행하는 과정이다. EA 방향 수립은 전사아키텍처 환경 분석, 전사아키텍처 구축 방향 정의, 전사아키텍처 프레임워크 정의 등으로 구성된다.

  • 전사아키텍처 환경 분석 : 기업 외/내부 환경을 분석하고, 이해 관계자로부터 EA 수립을 위한 요건을 도출하는 것이다. 즉, 전사아키텍처 환경 분석의 수행 과제는 비즈니스 내/외부 환경을 분석하고, IT 내/외부의 환경도 분석하고, 전사 범위를 정의하는 것이다.
  • 전사아키텍처 구축 방향 정의 : 전사아키텍처의 환경 분석 결과를 토대로, 구축 목적을 정의하고 구축 범위를 정의하는 것이다. 또한, 전사아키텍처의 비전과 핵심목적, 핵심가치도 수립한다. 기업이 지향해야 하는 가치, 도입 목적의 근거, 목적 달성 시 추구하는 효과 등의 정의를 포함한다. 보통 전사아키텍처의 목적은 상호운용성 증대, 정보화 투자 의사결정 체계 구축, 비즈니스 변화에 대한 신속한 대응 체계 구축, 전사적 정보화 표준 정립, 고객 지향의 정보화 체계 구축 등이다.
  • 전사아키텍처 프레임워크 정의 : 전사아키텍처 수립을 위해서는 EA 프레임워크가 정립되어야 한다.  기업의 특성에 따라 적합한 형태로 정의해야 한다.

 

2. 전사아키텍처 정보 구성 정의

 전사아키텍처 정보는 기업을 잘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업무와 정보기술에 대한 정보로서 활용할만한 가치가 있고 관리가 용이한 정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또한 전사아키텍처 정보는 업무와 정보기술의 구성 요소와 구성 요소 간의 관계를 포함한다. EA 정보는 가능한 안변하는 구성 요소를 도출해서 정의해야 하고, 관리 비용 대비 효과를 고려해야 한다.

 아키텍처 매트릭스는 EA 프레임워크 핵심 구성요소로, 전사를 설명하는 모델과 원칙 정보를 통일된 시각으로 볼 수 있는 논리적 틀이다. 아키텍처 매트릭스는 의사결정 유형(관점)과 정보 유형(뷰)의 두 축을 기준으로 2차원의 매트릭스 형태를 띠고 있다.

   업무 데이터  응용  기술 
 계획자  조직 구성도/정의서, 업무 구성도/정의서 데이터구성도/정의서   응용 시스템 구성도/정의서 표준프로파일, 기반구조 구성도/정의서, 기술자원목록 
 책임자  업무관계도/기술서 개념데이터 설계서  응용시스템 관계도  기반구조 관계도 
 설계자 업무절차설계서  논리데이터 설계서   응용 기능 설계서 기반 구조 설계서 
 개발자  업무 메뉴얼 물리 데이터 모델  응용 프로그램 목록  제품 목록 

 

아키텍처 매트릭스 정의 시 고려 사항

  • 매트릭스를 정의할 때는 일반적인 아키텍처 개념을 포함하면서 매트릭스에 포함되는 산출물이 범위와 목적에 적합하게 정의되었음을 조직 내 모든 계층의 사람이 확신할 수 있어야 한다.
  • 조직적, 정치적, 지리적 특성, 조직의 편견 등 다양한 조직 문화와 의사결정 구조가 반영되어야 한다.
  • 실제 시스템과 아키텍처 개발 표준에 대한 준수성을 높이고 조직별로 통일된 접근이 가능하도록 정의되어야 한다.  통일성과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 아키텍처 도메인은 상호 간에 연계성을 가져야 한다. 전사 차원에서 통합적인 아키텍처 관리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3. 전사아키텍처 정보 구축

  •  아키텍처 정보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우선 기존에 작성된 자료를 수집해야 한다. 수집해야 할 자료는 정의된 아키텍처 매트릭스에 따라 다르다. 전사아키텍처 정보를 구축하는 방법에는 상향식과 하향식이 있으며, 기업의 상황에 맞는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현행 아키텍처 정보의 구축은 현재의 업무나 정보시스템에 대하여 기존의 자료를 분석하여 전사 아키텍처 정보를 구축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상위 수준의 업무 기능과 시스템에 대한 분류 체계를 정의한 후 나머지 하위의 정보 구축은 병렬적으로 수행한다.
  • 목표 아키텍처 구축은 현행 아키텍처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 사항을 도출하고, 이를 목표 아키텍처에 반영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일반적으로 비즈니스아키텍처를 먼저 정의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지원하는 정보기술아키텍처를 정의한다. 목표 아키텍처의 구축 범위는 전사아키텍처 구축의 목적에 따라 다르지만 초기 전사아키텍처 수립 시 현행 아키텍처와는 달리 개념적 수준까지 정의하고, 개념적 수준 이하의 산출물 작업은 실제 시스템 구축 단계에서 수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전사아키텍처 이해(전사아키텍처 관리 및 활용)

전사아키텍처 관리 및 활용 1. 전사아키텍처 관리 체계 전사아키텍처 도입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도입 후, 얼마나 잘 관리하고 활용할 수 있는지에 있다. 전사아키텍처 관리 체계는 전사

augustine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