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평

[서평]인공지능 투자가 퀀트

by Augustine™ 2018. 9. 19.
반응형

인공지능 투자가 퀀트

권용진




퀀트란 무엇인가?


이젠 컴퓨터가 인간과 바둑을 두는 시대다. 감히 바둑만은 인간의 영역까지 들어올 없으리라 장담했건만, 이젠 인공지능이 우리 생활 깊숙이 들어왔다.


우리는 주식을 사고 , 대부분 누가 추천해줘서 매매하고또는 감으로 매매를 한다

물론 가치투자를 지향하는 분들은 재무제표와 기업의 성장 가능성을 철저하게 분석하여 투자를 한다. 하지만 이마저도 쉽지 않다


만약 주식이 오르는 이유를 있다면 백전 백승일 것이다. 주식이 오르는 내부, 외부 환경의 데이터를 분석해서 정량화 하여 이러한 데이터를 이용하여 주식을 사고 있다면, 이보다 매력적인 것이 있을까?


퀀트란 Quant Analyst 줄임 말로, 고도의 수학, 통계지식을 이용해서 투자법칙을 찾아내고 컴퓨터로 적합한 프로그램을 구축해서, 이를 토대로 투자를 행하는 사람을 일컫는 말이다.


책을 읽고 나니, 퀀트는 수학, 통계를 이용한 투자가도 정의가 맞지만, 넓게는 우리가 알고 있는 프로그램 매매도 퀀트로 정의할 있다.

 

책 초반 1/3정도까지 퀀트가 무엇인지, 탄생 배경, 그리고 퀀트로서 돈을 사람들의 일화를 소개하고 있다. 읽다 보면, 정말 매우 흥미롭다.

책의 중반부 부터는 작가가 밝혔듯이 일반인도 쉽게 이해할 있도록 전문 용어는 배제하고 소설처럼 썼다.


책을 읽기 전에, 빅데이터를 이용한 데이터 분석으로 주식을 추천하는 프로세스(알고리즘)을 생각한 적이 있다. 이것도 일종의 퀀트였다. 퀀트를 알고 싶은 분에게는 이 책이 입문서의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한다.


이 책의 저자인 권용진님은 블로그(https://www.quant-story.com)를 통해 퀀트에 대한 글을 끊임없이 포스팅하고 있으며, 퀀트를 알고 싶어 하는 사람에게는 꽤나 유용한 내용이 될 것 같다.


 


반응형

'서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평]퇴사학교  (0) 2018.10.27
[서평]신문 읽기의 혁명  (1) 2018.10.06
[서평]공부하는 힘  (0) 2018.09.09
[서평]하버드 집중력 혁명  (0) 2018.09.07
[서평]직장인을 위한 글쓰기의 모든 것  (0) 2018.09.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