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Docker

Docker Toolbox Setup

by Augustine™ 2018. 9. 17.
반응형

요즘 Docker가 hot 하다. 사실 훨씬 이전부터 hot 했지만, 이제서야 관심을 가진 내가 부끄럽다 ㅠㅠ

Docker의 개념을 여기에서 내가 설명하고 싶지만, 아래 주소에서 너무나 친절하게 잘 설명하고 있다. 

https://subicura.com/2017/01/19/docker-guide-for-beginners-1.html


Docker Toolbox?

Docker for Windows Installer로 Docker을 설치하려 했지만, OS 버전이라든지 시스템 환경이 맞아야 설치할 수 있다. 이러한 사용자들을 배려해서 Docker Toolbox라는게 있다. Toolbox를 Docker 에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Legacy Desktop Solution이라고 얘기하고 있다.


Windows 7, WIndows 10 Home에서는 Windows 용 Docker가 작동하지 않는다. 해서 Docker에서는 구 버전의 Mac 사용자 또는 WIndows 사용자를 위해, Docker Toolbox를 제공하고 있다. Docker Toolbox의 기능은 아래와 같다.


Docker Machine과 Engine, Compose 등을 제공하며 Oracle VirtualBox도 포함되어 있다.


Docker Toolbox Setup

Toolbox를 설치해보자. 뭐 설치라고 해봤자 거창한건 없다. 그냥 Next만 누르고 실행하면 된다.

먼저 Docker에서 toolbox를 다운로드 하자. 아래 주소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Mac, Windows 를 선택해서 다운 받을 수 있다.

https://docs.docker.com/toolbox/overview/#ready-to-get-started



다운을 다 받고 설치를 누르면,  설치 안내사항이 나온다. Default로 Help Docker improve Toolbox 에 체크 되어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체크 해제했다. 이 부분은 각자 입맛대로 Docker에 익명으로 Data를 주고 싶으면 체크하자.



다음을 누르면, 설치할 경로를 지정하라고 한다. 보통 C에는 피같은 SSD이기 때문에, 나 같은 경우에는 E 드라이버로 지정했다. 각자 입맛대로 지정하자.



다음을 누르면, 설치할 Component를 선택하라고 나온다. Kitematic의 기능은 자세히 잘 모르겠고, 뭐하는 놈인지도 잘 모르겠다. 해서 이 놈만 빼고 설치.


다음, 다음을 누르면 설치가 진행되고, 설치가 완료되면 Docker QuickStart Terminal과 Oracle VM VirtualBox가 설치된다.



설치 완료 후, Docker Quickstart Terminal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를 볼 수 있다.


Windows10 Pro 같은 경우, Default로 Hyper-V가 활성화되어 있기 때문에 그런듯 하다.  Windows 10의 경우, 설정 메뉴에서 WIndows 기능이라고 검색해보면, Windows의 기능을 사용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온다. 아래의 Hyper-v를 해제하자. 참고로 영문 WIndows를 사용한다면, Windows feature 라고 타이핑 하면 나온다.



Hyper-V 를 해제하고, 확인을 누르면 PC를 다시 부팅하라고 하니.. 참고하자. 

이제 Docker을 다시 띄우면 .. boot2docker 이미지 파일을 자동으로 다운 받는다. 이미지를 받는 시간이 조금 걸리니 참고하자. 나의 경우엔 대략 5분 정도 걸렸다.



네트웍 상황에 따라 틀리겠지만, 5분에서 10분 정도 기다리면, VirtualBox에 가성 머신이 나타난다. 이름을 지정하지 않았기에, 가상머신의 이름은 default 이다. 일단 여기까지 Docker을 desktop 에 설치한 것이다. 오래된 Windows도 상관 없다고 하는데..  xp에서도 돌아가려나?? 근데 xp를 아직까지 쓰는 사람이 있을까??

boot2docker 이미지가 설치 완료되면 아래 처럼 Docker 의 마스코트(?)인 고래가 나오면서 VirtualBox에도 default 라는 가상 머신이 생겨난다.




반응형

'Tech > Dock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Docker 명령어 모음  (4) 2018.12.27
Docker 기능 개념 & 컴포넌트, 작동 구조의 이해  (2) 2018.12.24
클라우드 이해  (3) 2018.12.19
Docker Ubuntu 설치(feat. docker 명령어 모음)  (0) 2018.11.23
Setup oracle 11g xe for docker  (0) 2018.09.30

댓글